엑셀의 모든 기능들은 각 탭과 그 하단에 있는 리본 메뉴에 모두 표시됩니다. 엑셀을 능숙하게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리본 메뉴가 없더라도 단축키를 사용해서 능숙하게 불편함 없이 사용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일반 사용자들이나 초급자들은 리본메뉴가 없다면 기능을 실행하지 못해서 많이 난감한 경우를 겪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리본 메뉴가 안 보일 때, 또는 사라졌을 때 나타내가하는 방법과 다시 숨기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리본 메뉴란 탭 아래에 아이콘들이 모여있는 부분을 말하고 있습니다. 과거의 엑셀은 리본 메뉴가 없이 일반 프로그램처럼 메뉴를 클릭해서 나오는 하위 메뉴들을 이용해서 기능을 실행하곤 했지만 지금은 리본 메뉴가 있어서 직관적으로 엑셀의 모든 기능을 리본 메뉴를 통해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리본 메뉴가 사라진다면 당황스럽게 됩니다. 급한 마음에 단축키를 잘 못 눌렀거나 또는 부서나 자리 이동으로 다른 컴퓨터를 사용하게 될 경우 전에 쓰던 사람이 리본 메뉴를 숨겨놓고 썼더라면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리본 메뉴가 있어야 할 자리에 리본 메뉴가 없습니다. 어떠한 기능을 실행하거나 또는 기본적인 폰트나 폰트 크기 셀 음영등 모두 리본 메뉴에 들어가 있기 때문에 실행을 할 수 없습니다.
이 때는 리본 메뉴를 숨기고 나타내는 단축키를 누르면 간단하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리본 메뉴를 숨기고 나타내는 단축키는 F1 입니다. 따라서 Ctrl + F1을 누를 때마다 리본 메뉴가 사라지고 다시 나타나게 됩니다. 급한 마음에 셀 서식 단축키인 Ctrl + 1을 눌러야 하는데 Ctrl + F1을 눌러서 리본 메뉴가 사라지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곤 합니다.
또는 오른쪽 상단에 보면 리본 메뉴를 사라지게 하고 다시 나타나게 할 수 있는 메뉴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 메뉴는 리본 메뉴가 숨겨지거나 나타났을 때 모두 나타나며 이 메뉴를 이용해서도 리본 메뉴를 숨기거나 나타나게 할 수 있습니다. 엑셀에 능숙해지거나 또는 작업창을 넓게 쓰고 싶은 경우 리본 메뉴를 숨겨놓고 쓰기도 합니다.
저 같은 경우 듀얼 모니터를 쓰고 있긴 하지만 데이터가 많은 경우 리본 메뉴를 숨겨놓고 깔끔하게 데이터만 보고 정리하거나 값을 추출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사용자의 작업 환경에 따라서 리본 메뉴를 숨기거나 나타나게 할 수 있는 것이므로 리본메뉴가 사라졌다고 해서 엑셀에 문제가 있다거나 하는 건 아니니 안심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