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서 필터 기능을 많이 사용합니다.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하기 위해서 그리고 원하는 값을 쉽게 파악하기 위해서 엑셀의 필터라는 기능을 실무에서도 많이 사용하는데 이 기능을 사용하면서 원하는 값이 하나가 아닌 여러 단계를 거친 데이터가 필요하다면 필터를 추가하고 여러 단계를 거쳐서 값을 추출합니다.
예를 들어서 총무팀의 대리 직급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누군인지 알아보려면 총무팀 선택하고 다시 대리 직급 선택하고 하는 단계가 필요한데 이럴 때 사용하기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직원 관리 목록에 부서와 직급, 이름과 연령이 포함된 시트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필터를 적용하고 이름까지 거치게 되면 어떤 부서에 어떤 직급 이름은 누구 나이가 얼마인지 몇 단계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하지만 위에서 설명한 슬라이서를 적용하게 되면 아주 간단하게 클릭만 하면 됩니다.
적용하는 방법은 데이터 범위를 지정하고 상단에서 삽입 탭을 선택한 후 리본 메뉴의 표(단축키 : Ctrl + T)를 선택합니다.
표 만들기 대화 상자가 뜨게 됩니다. 이미 데이터 범위를 지정 했기 때문에 데이터 범위는 추가적으로 지정하지 않아도 되며 여기에서 머리글 포함을 체크해주고 확인을 선택합니다. 체크를 하지 않게 되면 열 1, 열 2 이런 식으로 나오게 돼서 조금은 알아보기가 불편합니다.
이렇게 하면 표가 만들어지고 필터도 자동으로 적용이 되며 범위 테이블에서 표 테이블로 바뀌게 됩니다. 테이블 디자인의 표 스타일은 자신이 보기 좋은 것으로 해도 무방합니다. 표 스타일에 따라서 데이터가 다르게 나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단순히 시각적인 다지인일뿐입니다.
따로 건드리지 않았다면 범위는 그대로 서징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만약 범위가 풀어졌다면 범위를 다시 지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상단의 테이블 다자인 탭에서 리본 메뉴의 슬라이서 삽입을 선택합니다.
이제 슬라이서 삽입 대화상자가 뜨게 됩니다. 여기에서는 필터를 적용할 범위를 선택해 줍니다. 표를 만들 때 머리글 포함에 체크를 하지 않으면 여기에 항목이 보이지 않고 열 1, 열 2 이런식으보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처음에 머리글 포함에 체크를 해 주셔야 항목이 제대로 나오게 되고 잘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제 슬라이서 적용되었습니다. 슬라이서를 처음 적용하게 되면 계단식으로 나오게 됩니다. 슬라이서는 창 형태로 나오기 때문에 크기와 위치 조절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데이터를 보다 편리하고 깔끔하게 정하기 위해서는 보기 좋은 위치로 수정을 하는 게 좋습니다.
슬라이서를 이동하고 크기를 조절해서 데이터 범위와 겹치지 않도록 조절을 합니다. 그래야 슬라이서를 선택하고 원하는 값을 추출할 때 값이 제대로 보일 수 있습니다.
슬라이서 사용방법은 정말 쉽습니다. 원하는 항목만 체크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총무팀에서 대리로 있는 박송미의 나이를 알고자 한다면 총무팀 클릭, 대리 클릭, 박송미 클릭을 하게 되면 순서대로 나오게 되고 나머지는 흐린 음영으로 비활성화됩니다.
따라서 데이터를 보다 쉽게 알 수 있고 더 빠르게 추출이 가능하며 데이터 영역과 연동도 되어서 다른 셀에나 다른 시트에 복사해서 가져가기도 편합니다.
슬라이서는 중복으로도 체크가 가능합니다. Ctrl + 클릭을 하게 되면 원하는 항목을 중복으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복으로 여러 값을 추출할 때 유용한 기능이 됩니다. 필터보다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며 필터 기능보다 조금 더 특화된 부분입니다.
슬라이서 초기화를 할 때는 슬라이서 우측 상단에 X 표시의 아이콘을 클릭하게 되면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실무에서는 값을 다양하게 추출하고 그리고 그 값을 다른 셀이나 시트에 복사해서 붙여 넣기 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 이런 식으로 필터를 초기화해서 모든 값이 나오도록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데이터나 값을 추출한 후 슬라이서를 제거할 때는 슬라이서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선택해서 "해당 슬라이서 이름 제거"를 선택하면 됩니다. 또는 슬라이서 창을 선택한 후 키보드의 Delete를 누르면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에서 Delete를 누르는 편이 시간적으로 더 빠르게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데이터의 범위는 표로 인식이 되어 있습니다. 나중에 이 데이터를 함수로 데이터를 추출하거나 더 범위를 넓게 쓰기 위해서는 범위로 변환을 해야 하는데 이 때는 데이터 영역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한 후 범위로 변환을 선택하게 되면 표에서 범위로 변환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