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서 함수를 사용해서 다양한 값을 추출하거나 검색을 하곤 합니다. 그런데 이런 경우가 있습니다. 분명히 함수도 맞게 게 입력을 했고 조건 범위도 제대로 입력을 했는데 함수의 결괏값이 이상하게 나오는 경우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아예 0으로 표기되기도 하고 원래 구하려고 했던 값과는 전혀 다른 값이 나오기도 합니다.
이럴 때 어떻게 해야 정상적인 값이 나오는지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 서점에서 3월달에 판매된 책의 총판매량을 구하려고 합니다. 합계는 구하는 함수는 sum 함수이니 =sum을 입력해서 합계값을 구하려고 합니다.
함수를 입력하고 조건을 지정하고 결과값을 보니 한눈에 봐도 결괏값이 이상합니다. 아무리 봐도 합계값이 13권으로 끝나지 않는데 함수의 결괏값은 13권으로 나와있습니다. 숫자로 입력을 했고 함수도 정상이고 조건 범위도 맞습니다.
그래서 이 경우에는 많이 당황하게 됩니다. 그리고 계속 다시 해보다가 결국 계산기로 일일히 더해서 결괏값을 수동으로 집어넣을 때도 있습니다.
보통 이런 경우는 사소한 습관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셀을 보면 숫자를 입력하고 띄어쓰기가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숫자로 인식을 하지 못하고 텍스트로 인식을 하기 때문에 함수의 결괏값이 원하는 값으롤 나오지 않았던 것입니다. 이런 경우는 공백을 제거해 주면 되는데 데이터의 양이 많으면 일일이 하기에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데이터의 양이 많은 경우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찾기 및 바꾸기 기능을 사용해서 공백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먼저 함수로 지정한 범위를 다시 한번 지정합니다.
그리고 Ctrl + H를 눌러서 찾기 및 바꾸기를 실행합니다.
찾을 내용에는 스페이스를 눌러서 공백을 추가하고 바꿀 내용에는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왼쪽 하단에 모두 바꾸기를 선택합니다.
찾기 및 바꾸기의 결과가 바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공백이 모두 제거되기 때문에 올바른 데이터로 입력이 됩니다.
그리고 다시 엑셀로 돌아가보면 정상적인 합계값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결과는 실시간으로 바로 반영이 되기 때문에 함수를 다시 입력하거나 범위를 다시 지정하지 않아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잘못된 데이터가 입력됐는지 바로 확인을 하고 싶다면 엑셀 옵션을 바꿔주면 됩니다. 대부분 기본 사항으로 체크가 되어 있는데 가끔 이 기능을 꺼 놓고 쓰는 경우가 있어서 체크 겸 알려드리겠습니다.
엑셀 상단에서 파일 탭을 선택합니다.
엑셀 홈 화면에서 왼쪽 하단에 있는 옵션을 선택합니다. 경우에 따라서 옵션이 나오지 않고 더 보기... 가 나올 수 있는데 이 때는 더 보기... 를 선택하게 되면 옵션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때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엑셀 옵션으로 들어가면 왼쪽의 카테고리에서 수식을 선택하고 오른쪽 영역에서 오류 검사 부분의 다른 작업을 수행하면서 오류 검사 항목에 체크를 하고 확인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엑셀이 판단했을 때 오류라고 판단되는 셀에는 왼쪽 상단에 삼각형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현재 삼각형으로 나타난 셀은 엑셀이 판단했을 때 숫자로 입력했지만 숫자로 인식이 되지 않아서 오류라고 표시를 한 것입니다
이런 경우 해당 셀을 선택하고 왼쪽에 마름모 형태의 아이콘을 선택을 하면 메뉴가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에서 숫자로 변환을 선택하게 되면 숫자로 자동 변환 됩니다. 이런 오류 셀이 많을 경우 범위를 지정하고 마름모 형태의 아이콘을 선택한 후 숫자로 변환을 선택하게 되면 지정한 범위에서 오류가 있는 셀은 모두 오류 수정이 이루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