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1일에 애플페이가 우리나라에 공식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그 후로부터 많은 분들이 애플페이를 등록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애플페이를 등록하고 사용하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사용 가능한 매장이 삼성 페이보다 적어서 어디서 사용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애플 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 매장이 어디에 있는지, 어떤 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페이가 사용 가능한 매장을 찾는 방법은 아직 현대 카드나 아이폰 지갑앱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현재 3월 27일 시점) 하지만 금융 어플 중 토스라는 앱을 사용해서 애플페이 사용 가능한 매장, 그리고 내 주변이나 내가 다음에 갈 곳에 사용이 애플페이 사용이 가능한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매장을 알아보기 위해서 토스 앱을 선택해서 들어가 줍니다.
토스 앱을 실행한 후 하단에 5개의 탭이 보이실 겁니다. 그 중에서 가장 오른쪽에 있는 전체를 선택 합니다. 다양한 서비스가 준비되어 있는데 이 중에서 편의로 이동을 합니다. 거의 하단부 쪽에 있습니다. 편의를 찾았다면 편의 탭에서 가장 위에 있는 내 주변 애플페이 매장 찾기를 선택합니다.
그럼 가장 먼저 내 주변을 대상으로 애플페이 사용 가능한 매장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내가 있는 곳, 또는 내가 있는 매장이 애플페이 사용이 가능한지 단 번에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그 주변에도 애플페이 사용 가능한 매장을 알려주기 때문에 애플 페이를 사용해야 한다면 그곳으로 이동해서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거의 대부분의 편의점이나 프렌차이즈 카페, 백화점등에서는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더 넓은 영역을 보기 위해서 지도를 축소하게 되면 범위가 너무 넓기 때문에 지도를 축소해 달라는 메시지가 띄워지게 됩니다. 일정한 범위 안에서 애플페이 가능 매장을 표시해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때는 지도 앱을 다시 축소해주면 애플 페이 사용 가능한 매장을 검색하고 볼 수 있습니다.
지도를 확대 한 후 다시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거나 할 때 지도를 이동해서 그 지역에 애플페이 사용이 가능한 매장이 있는지 볼 수 있습니다. 애플페이가 있다면 굳이 지갑을 가방에서 꺼내지 않아도 되고, 만약 매장이 없다면 미리 카드나 현금을 준비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지도를 다른 곳으로 이동 한 후 검색을 해보니 상당히 많은 매장에서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주로 편의점이나 프랜차이즈카페가 몰려있는 곳에서는 거의 대부분 애플페이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전 편의점에서 사용을 했었고 프랜차이즈 카페에서도 사용을 해봤는데 다른 지역으로 간다면 이 앱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지도에서 브랜드 아이콘이 아닌 2나 3 숫자가 뜨는 곳은 그 건물안에 2개 또는 3개의 매장에서 애플페이 사용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숫자 부분을 선택하면 애플페이 사용가능한 매장의 이름을 알 수 있습니다. 조금씩 애플페이를 사용하는 분들을 위한 편의 서비스가 오픈되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이 앱이 없어도 어디에서나 애플 페이가 가능할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