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하는 회사나 또는 기관 또는 학교 그 외에 문서의 형식에 따라서 정해지는 폰트가 있습니다. 전에 일하던 회사의 경우 보고서의 기본 폰트가 정해져 있어서 문서를 작성할 때마다 그 폰트로 변경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혹시나 깜빡한 경우 셀 전체를 선택해서 폰트를 한 번에 변경하는 경우도 있었고 업무가 급하게 이뤄지는 경우 폰트의 변경을 깜빡하고 그냥 제출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출판 업무를 담당하거나 저작권이 걸려 있는 폰트로 인해서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서 저작권이 걸려 있지 않은 폰트로 변경하는 경우도 있는데 엑셀을 열 때마다 바꾸기에는 번거롭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엑셀을 열면 기본적으로 설정되는 폰트를 바꾸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이 엑셀의 기본 폰트는 굴림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굴림도 좋은 폰트이지만 회사나 기관에서는 다른 폰트를 사용하라고 합니다. 그래서 보고서를 만들거나 문서를 작성할 때 매번 다른 폰트로 바꾸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럴 때 바꾸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기본 폰트를 바꾸기 위해서는 엑셀 상단의 파일 탭을 선택합니다. 다른 포스팅에도 있듯이 엑셀의 설정을 바꾸기 위해서는 엑셀 옵션으로 들어가야 하는데 파일 탭을 통해서 들어가는 편이 조금은 편한 방법이 되기 때문입니다.
엑셀 홈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여기에서는 왼쪽 하단에 있는 옵션을 선택합니다. 가끔 해상도나 PC 설정에 따라서 옵션이 보이지 않고 더보기...가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더 보기... 를 선택하면 다시 하위 메뉴가 나오게 되는데 그중에서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해상도나 PC설정에 따른 차이이므로 옵션으로 해서 바로 들어가는 방법이나 더 보기를 통해서 들어가는 방법이나 기능은 동일합니다.
엑셀 옵션 대화 상자가 뜨게 되면 왼쪽 카테고리의 일반 탭을 선택하고 오른쪽의 새 통합 문서 만들기에서 다음을 기본 글꼴로 사용에서 엑셀을 열 때마다 고정될 기본 글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자신이 사용할 글꼴을 선택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본적인 글꼴 뿐만 아니라 글꼴의 크기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원하는 기본 글꼴과 글꼴의 크기를 선택한 후 오른쪽 하단에 있는 확인을 누르면 모두 완료됩니다.
그리고 엑셀을 종료한 후 다시 열게 되면 기본 폰트가 변경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회사에서 새 컴퓨터를 받거나 다른 자리로 이동을 했을 때 또는 학교나 기관에서 다양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요즘 폰트 저작권에 대해서 많은 말들이 오고 가고 있기 때문에 이런 방법을 통해서 저작권이 없는 무료 배포형 폰트를 설정을 하고 쓸 수 있습니다.
저희 회사도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폰트가 정해져 있습니다. 제가 근무하는 부서가 다른 기관이나 다른 회사로 문서를 보내는 일이 많은데 이때 기본적인 폰트를 미리 맞춰서 신경을 조금은 덜 쓰고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기본 폰트의 변경 방법은 마이크로오피스 계열의 파워포인트나 워드 모두 동일하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엑셀뿐만이 아닌 워드나 파워포인트를 사용하신다면 이 방법으로도 기본 폰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