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서 수식 입력줄은 셀에 입력된 함수나 수식 또는 데이터를 보여주고 때로는 좁은 셀 영역 안에서 보기 어렵고 복잡한 데이터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수식 입력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난번에 올려드린 수식 입력줄이 사라졌을 때 당황을 해서 다시 보이게 해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때로는 이런 질문을 받습니다. 수식 입력줄을 확장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입니다. 답은 물론 확장이 됩니다. 확장을 하게 되면 수식 입력줄이 더 늘어나서 복잡한 함수나 수식을 조금 더 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수식 입력줄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수식 입력줄의 위치를 알아야겠죠. 수식 입력줄은 셀 영역과 리본 메뉴 사이에 있습니다. 여기에서 셀의 내용이 모두 보이게 됩니다. 그런데 셀의 내용이 너무 많다 보면 모두 다 볼 수 없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수식 입력줄을 확장하기도 합니다
수식 입력줄 오른쪽 끝을 보면 아래로 된 화살표가 있습니다. 이 화실표를 누르게 되면 수식 입력줄이 아래로 늘어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2줄이 늘어나게 되어있고 늘어난 만큼 셀의 내용이 보역지게 됩니다.
수식 입력줄이 확장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있는 화살표를 이용해서 셀의 내용을 위 또는 아래로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이것도 좁을 수 있습니다. 함수나 수식을 적용하다보면 누적되어서 더 많은 데이터가 들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식 입력줄을 더 확장하고자 한다면 수식 입력줄 하단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마우스 포인터의 모양이 바뀌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 드래그를 하게 되면 수식 입력줄의 크기를 원하는 데로 더 크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수식 입력줄을 크게 늘릴 수 있습니다. 반대로 마우스로 드래그 해서 수식 입력줄의 크기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셀의 한정적인 자리에서 셀에 들어가는 모든 데이터나 함수 그리고 수식을 수식 입력줄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식 입력줄을 축소하려면 수식 입력줄 오른쪽에 있는 위 화살표를 누르면 됩니다. 그럼 다시 한 줄로 축소가 됩니다. 또는 수식 입력줄 단축키인 Ctrl + Shift + U를 누르면 축소와 확장이 반복해서 이뤄지게 됩니다. 수식 입력줄의 크기를 한번 정해놓으면 그것에 맞춰서 확장이 되며 축소는 1줄로 이뤄지게 됩니다. 따라서 셀에 많은 내용을 입력하거나 많은 함수나 수식을 입력한 경우 수식 입력줄 확장을 이용해서 원하는 데이터가 올바르게 들어갔는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